-
목차

신종자본증권 투자하기 신종자본증권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올해 상장 비상장 기업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은 총 5조 7204억원 규모로, 인기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대부분 주식, 채권을 하실텐데 오늘은 신종자본증권투자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한 번, 포트폴리오에 담아보기리 바랍니다.
신종자본증권이란?
신종자본증권이란 채권과 주식의 성격 동시에 지니고 있는 하이브리드 채권입니다. 신종자본증권은 원금의 상환의무, 만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의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기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배당이나 이자 지급의 의무가 없습니다. 즉, 정기 예금보다는 높은 이자를 받기를 원하지만, 위험성이 큰 주식이나 펀드를 원하지 않는 경우 신종자본증권투자가 적합합니다.
기업에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이유
은행권에서는 BIS(Bank for international sttlement)기준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하여야합니다. 이때, 신종자본증권은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자기자본비율 확충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들은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신종자본증권투자의 장점과 단점
신종자본증권은 변제순위가 후순위기 때문에 은행 정기예금 대비 수익율이 높습니다. 또한, 기준 금리 하락시 채권 가격 올라 시세 차익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매매 차익은 비과세입니다.
은행과 달리 1.3개월단위로 이자 지급을 합니다. 또한, 신종자본증권 투자시 최소 1000원 단위로 투자를 할 수 있어 소액 투자도 가능합니다.하지만 변제순위가 후순위인만큼 원금 손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행사가 파산, 부실 회사로 지정되는 경우 원금을 받지 못하거나 손실가능합니다. 보통 5년후 콜옵션이 생기지만, 발행사가 콜옵션(채권을 되사주는 것) 연기하는 경우 원금의 상환이 늦춰질 수 있습니다.
신종자본증권 투자하기
반응형